라이선스 : MIT 라이선스 (무료)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icence.html

리눅스,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는 다중 사용자를 지원한다.
다중 사용자는 컴퓨터에서 여러 사용자를 만들고 이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 원격 접속으로도!

이는 텔넷이나 ssh프로토콜을 통해서 접속을 하여서 사용을 하는데. 예전에는 텔넷을 자주 이용했지만, 요즘은 ssh를 자주 사용한다.
텔넷의 경우에는 암호화랑 데이터 압축이 지원이 안되지만, ssh프로토콜을 통해서 할 경우 이 두 가지가 지원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리눅스 패키지들은 텔넷은 안깔려 있어도 ssh는 기본으로 깔려있어서 훨씬 편리하다.



다운로드 주소(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 )로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받는다.


빨간색 네모는 설치형이고 파란색 네모는 포터블(단일 실행파일)이다.
본인이 원하는 것을 사용하자.


다운 받은 후 설치를 완료 한 후 실행을 하여 사용을 하면 된다.

하단 부터는 사용법이다.


1. 기본 사용법


다음과 같은 기본 화면이 뜬다. (작성자는 단일 실행 파일을 다운 받았다.)

Host Name : 접속할 컴퓨터의 IP주소
Port : 접속할 포트(기본 값으로 되어있다. 서버의 설정에서 수정을 하지 않았다면 수정하지 말자.)
Connection type : 연결하는 방식이다.
     - Raw : 잘 모르겠다.
     - Telnet : 텔넷을 통해서 접속한다. 요즘 일부 리눅스 배포판 중 경량화 버전에는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다.
     - Rlogin : 잘 모르겠다.
     - SSH : ssh프로토콜을 통해서 접속한다.
     - Serial : 시리얼 포트를 통해서 접속한다. 물리적으로 케이블을 연결한다음 접속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기본적인 접속에 대한 사용법이며, 왼쪽에 여러 다른 설정들이 있는데. 이들도 알아서 설정을 하면된다.



2. 설정 저장

다양한 설정들을 매번 할 수는 없으니 설정을 저장해둘 수 있다.

바로 하단에 보이는 Saved Sessions밑에 텍스트 박스에 저장해둘 이름을 적고 Save를 누르면 저장이 된다.


다음과 같이 리스트에 등록이 된다.

Load를 누른 후에 설정을 불러온 후에 수정을 하여 설정을 재저장하거나 Open을 통해서 세션접속을 하면 된다.
단순히 접속만 할 것이라면 저장된 설정 목록을 더블클릭만 하면 바로 오픈이 된다.



3. puTTy 폰트 수정


Appearance -> Change


원하는 설정을 지정한 후 확인

혹시 영구히 해당 설정을 이용할 것이라면 설정 저장을 꼭꼭 잊지 말도록 하고, 저장된 설정에서 글꼴을 변경하고 싶다면 설정을 Load한다음에 글꼴을 변경 후 다시 Save를 눌러서 덮어 씌우도록 하자.


4. 터미널 글자 색상 변경

콘솔창의 색상이나 세션 접속 후에 여러 컬러들을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Colours -> Select a colour to adjust에서 선택 -> RGB value에서 컬러 코드 입력 or Modify에서 설정

컬러 리스트들을 보면 ANSI라고 붙여져 있는데. 이는 터미널에서 흔히 사용하는 색상 코드? 같은 것이다.
미흡하지만 다음 리눅스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여도 좋다. http://itblog.kimig.net/81


5. 키를 통한 접속


목록을 열고


.ppk 형식의 개인키를 찾으면 된다.


2017-05-23 키를 통한 접속 방법 추가, 링크 변경

댓글 작성